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음주척도 진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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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얼마나 자주 술을 마십니까?

  • 술을 마시는 날은 보통 몇 잔을 마십니까?

  • 한 번에 소주1병(또는 맥주 4병) 이상을 마시는 횟수는?

  • 지난 1년간 일단 술을 마시기 시작하면 자제가 안 된 적이 있습니까?

  • 지난 1년간 음주 때문에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은 적이 있습니까?

  • 지난 1년간 과음 후 다음 날 아침 정신을 차리기 위해 해장술을 마신 적이 있습니까?

  • 지난 1년간 음주 후 술을 마신 것을 후회한 적이 있습니까?

  • 지난 1년간 술이 깬 후에 취중의 일을 기억할 수 없었던 적이 있습니까?

  • 당신의 음주로 인해 본인이 다치거나, 또는 가족이나 타인이 다친 적이 있습니까?

  • 가족이나 친구, 의사가 당신의 음주에 대해 걱정하거나 술을 끊거나 줄이라고 권고한 적이 있습니까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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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알코중독 진단 평가 결과
입니다.

[알코올 사용장애 수준지침]

  • 이미 알코올사용장애, 특히 알코올 의존상태 임이 강력히 시사됩니다. 속히 전문의의 진찰을 받고 전문화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. 술을 끊을 것을 적극 권고합니다.
  • 음주와 관련된 목표를 조정하십시오
  • 술을 끊는 것이 알코올 사용장애에서 벗어나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.
  • 알코올상담센터에서 전문서비스를 받으세요~
  • 마포구 알코올 상담센터 : 02)719-0393
  • 자조집단에의 참여를 권유합니다
  • 알코올 의존상태라면 아래 치료를 꼭 받으셔야 합니다.
    • 비타민 등 영양공급
    • 금단증상에 대한 제독치료
    • 단주를 촉진하기 위한 약물복용
  • 신체에 병이 생기면 치료 받아서 나을 수 있는 것처럼 알코올 중독도 치료 받으면 나을 수 있습니다.
  • 절대로 술을 마시지 않아야 하는 경우
    • 임신 중이거나 임신을 계획 중인 여성
    • 19세 미만 청소년
    • 가족 중에 알코올 중독 경력이 있는 사람
    • 음주운전이나 음주 중 폭행 등의 문제가 있는 사람
    • 술로 인한 직장, 가족, 대인관계 문제가 있는 사람
    • 고혈압, 협심증, 간질환, 우울, 불안, 불면, 성기능 감퇴 등 음주와 관련된 증상 있는 사람
    • 작업이나 운동중일 때와 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

[고위험 음주 수준 지침]

  • 이미 신체적 건강이상이나 행동상의 문제가 나타나는 수준으로 속히 전문의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. 소량의 음주라도 알코올 자체가 가지는 중독성과 신체에 대한 위험성으로 인해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  • 술을 줄이기 위한 방법이 필요합니다.
    • 목표음주량, 횟수 정하기 : 성인남성은 소주 6잔까지, 여성은 4잔까지를 한계선으로 하기, 일정기간 동안 마시지 않기
    • 어떤 특정한 방법을 선택할 것인가? : 2차 찬가기, 천천히 마시기, 약한 술 마시기, 섞어 마시지 않기
    • 어떻게 음주상태를 모니터 할까? : 음주일지 작성하여 냉장고 등에 붙여놓기
    • 과음위험상황에서 누가 도울 수 있나? : 배우자나 음주하지 않는 친구 등
  • 절주 실천지침
    • 가능한 다양한 취미활동, 가족과의 활동, 종교 활동, 스포츠 활동 등 건전한 활동을 통하여 알차게 시간을 보냄으로써 기본적으로 생활 속에서 음주의 필요성과 기회를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. 따라서 적정 음주 실천 지침은 음주를 권고하는 의미는 아니며 음주를 해야 할 경우 아래와 같은 원칙을 지켜 음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예방하자는 의미입니다.
    • 1. 술줄이기
      • 음주량과 횟수에 대한 제한을 정하고, 넘지 않도록 노력할 것
      • 알코올 흡수를 늦추기 위해 천천히, 충분한 음식과 함께 할 것
      • 신체질환, 불면, 불안 등 증상이 있을 때 음주를 삼 갈 것
    • 2. 살피기
      • 음주 중 주기적으로 본인의 상태를 체크할 것
      • 갑자기 취하지 않도록 충분히 대화하며 천천히 마실 것
      • 음주일지를 작성할 것
    • 3. 책임지기
      • 중요한 일을 앞두고 음주를 삼갈 것
      • 작업 시, 운동시, 기계를 다룰 때에 음주를 삼갈 것
      • 분노나 스트레스 등을 풀려고 음주하는 것을 삼갈 것
  • 절주를 하면 좋은 점
    • 술 마시는 시간을 줄여 자기계발과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다.
    • 과음·폭음으로 인한 각종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.
    • 음주비용 등 경제적 손실을 줄일 수 있다.
    • 가족들과 지내는 시간을 늘릴 수 있어 단란한 가정을 이룬다.
    • 음주로 인한 사고나 실수를 줄일 수 있다.
  • 절대로 술을 마시지 않아야 하는 경우
    • 임신 중이거나 임신을 계획 중인 여성
    • 19세 미만 청소년
    • 가족 중에 알코올 중독 경력이 있는 사람
    • 음주운전이나 음주 중 폭행 등의 문제가 있는 사람
    • 술로 인한 직장, 가족, 대인관계 문제가 있는 사람
    • 고혈압, 협심증, 간질환, 우울, 불안, 불면, 성기능 감퇴 등 음주와 관련된 증상 있는 사람
    • 작업이나 운동중일 때와 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

[위험 음주 수준 지침]

  • 아직까지 특별히 심각한 음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았지만 향후 음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. 음주량을 줄이거나 음주 횟수를 줄여 적정음주를 실행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.
  • 적정 음주량은 얼마인가?
    • 적정 음주량은 표준잔으로 하루 남자 2잔, 여자는 1잔입니다. 또한 적정 음주량이라도 1주일에 2~3일은 술을 마시지 않아야 합니다.
  • 건전음주 방법은?
    • 술을 마시기 전에 음식을 먹어 공복을 피한다.
    • 천천히 조금씩 마신다.
    • 적정 음주량을 초과하지 않는다.
    • 안주와 함께 먹는다.
    • 독주는 물에 타서 마시고 술은 섞어 마시지 않는다.
    • 과음한 다음 날은 꿀물, 식혜, 배즙 등을 먹는다.
  • 위험음주 지속 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들
    • 작업 중 사고의 위험 증가
    • 각종 암 발생율 증가
    • 간질환, 췌장질환 등 신체질환 발생위험 증가
    • 음주운전으로 인한 사고발생 및 사망률 증가
    • 폭행 등 범죄 발생위험 증가
    • 청소년의 뇌성숙 및 신체, 생리적 기능발달에 유해한 영향
    • 임신부에게 태아알코올증후군 등 태아이상 유발
    • 부부, 동료, 친구 사이 등 대인관계 문제발생 증가
    • 알코올 남용, 알코올 의존 등 알코올 사용장애 발병위험 증가
  • 절대로 술을 마시지 않아야 하는 경우
    • 임신 중이거나 임신을 계획 중인 여성
    • 19세 미만 청소년
    • 가족 중에 알코올 중독 경력이 있는 사람
    • 음주운전이나 음주 중 폭행 등의 문제가 있는 사람
    • 술로 인한 직장, 가족, 대인관계 문제가 있는 사람
    • 고혈압, 협심증, 간질환, 우울, 불안, 불면, 성기능 감퇴 등
    • 음주와 관련된 증상 있는 사람
    • 작업이나 운동중일 때와 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
  • 절주를 하면 좋은 점
    • 술 마시는 시간을 줄여 자기계발과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다.
    • 과음·폭음으로 인한 각종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.
    • 음주비용 등 경제적 손실을 줄일 수 있다.
    • 가족들과 지내는 시간을 늘릴 수 있어 단란한 가정을 이룬다.
    • 음주로 인한 사고나 실수를 줄일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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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담당부서 : 건강증진팀
  • 연락처 : 02-330-187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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